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전공과목


전기전자공학개론(Electrical & Electronic Engineering)
전기공학을 전공한 전기인에게 있어서 기본적인 지식이 되는 표, 그래프, 차트등을 활용하거나 전기분야의 아이디어와 개념을 글로서 표현하고, 사건의 발생확률을 예측하는 등 전기업무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지식을 다룬다. 관련된 다양한 사례, 활동등 관계지식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학습자가 보다 효과적으로 전기공학분야에 성공한 기술인이 되도록 한다.


 

전기실무문서 이해(Understanding Electrical Practice Documents)
직장생활에서 기본적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컴퓨터 관련이론을 이해하여 업무수행을 위해 인터넷과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회로이론(1),(2)(Circ​uit Theory(1),(2))
기초적인 전기 현상과 전기회로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소자의 개념, 전기회로와 관련된기본이론, 전기회로 분석에 수반되는 각종 법칙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전기자기학(Electromagnetics)
좌표계와 벡터해석, 쿨롱의 법칙과 전계의 세기, 전속밀도, 가우스의 법칙, 전계에너지와 전위, 도체와 부도체, 포아송 방정식과 라플라스 방정식을 다루며 전류와 자장의 발생, 비오 사바르 법칙, 암페어의 법칙, 로렌쓰 힘, 경계조건, 자기장의 세기와 자속밀도, 맥스웰의 방정식, 맥스웰의 방정식 응용 등을 배운다.



캡스톤디자인과 특허(Capstone Design and Patent)
전기공학전반에 걸쳐 습득한 지식을 기반으로 작성한 작품제작 계획서에서 따라 설계한 회로를 바탕으로 컨트롤러 회로를 구성하고 기구부를 제작하여 작품을 완성한다. 제작과정에서 요구되는 설계능력 및 제작능력과 팀원 간의 의사소통을 훈련하고 제작 발표회를 통하여 발표능력을 함양한다. 작품제작보고서 KIT를 작성하여 문서작성 능력 및 OA활용능력을 배양한다.



기초전자회로(Basic Electronic Circuits)

반도체의 물리적 성질과 전류전도 현상을 이해하고 반도체 회로소자인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의 동작원리와 특성을 파악한 뒤에 파형 조형회로 및 증폭기 회로해석 및 설계법 등을 익힌다. 연산 증폭기, 발진기 및 파형발생기, 각종 아날로그 IC 등으로 이루어지는 신호처리회로와 전력 증폭기 회로의 해석 및 설계법 등을 익힌다. 


 

전기회로실습(Electric Circuit Lab)
전기회로실습은 전기계측장비의 동작원리와 사용법, 선형소자를 이용한 직류․교류에서의 회로해석법 및 전력측정실험과 기본적인 반도체소자와 전력용 반도체소자들의 동작원리 및 기초적인 전기적 특성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자회로실습(Electric Circuit Lab)
가전기기 하드웨어 개발용 전기전자부품을 분석하여 회로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한 검사항목 설정 및 필요한 신규 부품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기기초설계실습(Electrical Basic Design Practice)

전기 건축, 전기공사, 전기자동제어, 전기철도,전기설비, 전기기기등 전기 관련 설계 분야의 유능한 설계자가 되기 위한 기본지식과 기초 도면설계 프로그램을 익힌다.
전기설계인이 되기 위한 필수교과목이다.

 


전력공학(Electric Power Engineering)
전력공학은 전력전송 설비의 운용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학문으로, 전력의 전송에 기초가 되는 송배전계통과 선로정수, 코로나, 평상시와 이상시의 전력조류 및 계통의 특성 계산, 전력원선도, 중성점 접지방식, 전선로 시설물, 배전계통의 계획과 운용 등에 대하여 원리적인 면에서부터 응용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강의하여 효율적인 전력전송 및 합리적인 계통의 구성과 운영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시퀀스제어분석(Analysis of Sequence Control)
산업현장에서의 실무 중심적인 시퀀스제어는 산업 및 생산현장의 자동화로 산업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시퀀스제어의 기본적인 유접점 릴레이와 무접점 로직 시퀀스, 각종 게이트 회로에 대하여 실무 중심적인 것을 전력전자 소자와 함께 배운다.


 

전기기기(1)(2)(Electric Machine(1)(2))
전기기기의 기초이론을 습득하여 산업현장에서 전기기기 관력기술과 응용능력을 배양하고 관련하는데 유용하게 한다.


 

전기기기특성시험(Electric Machinery Characteristic Test)
전기기기는 전기에너지를 다른 형태의 에너지로 변환하고 변환상태에 따라 변압기, 전동기, 발전기가 되며 전력용 반도체소자의 기능 향상으로 더욱 첨단화되고 있는데, 이러한 전기기기의 기본 특성 및 응용분야를 실습을 통하여 배운다.


 

마이크로컨트롤러실습(Microcontroller Practice)
전기 및 전자기기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체계적으로 배우기 위하여 C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과 명령어를 중심으로 핀구조 및 동작타이밍, 인터럽트, I/O기능, 타이머, 카운터 등과 LCD, LED를 이용하여 디스플레이 실습과 전동기제어 실습 및 각종 센서를 이용한 IOT 실습등 여러 가지 실무 응용 실습을 배운다.


 

PLC프로그래밍(PLC Programming)
PLC 기초프로그램밍 과정으로 기본회로를 공부하고, Ladder Diagram을 이용하여 PLC 프로그램밍 방법을 배우고, 시뮬레이션 및 실부하 실습을 통하여 프로그램 디버깅 연습과 프로그래밍 기술을 숙지한다.


 

PLC자동화실습(PLC Automation Lab)
PLC프로그래밍실습에서 습득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엘리베이터, 교통신호등, 유공압 자동화기구, 컨베이어시스템, HMI 장비, 로봇자동화시스템 등 다양한 응용기구를 직접 제어해보는 실습을 통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을 사전 습득해 본다.


 

전기설비설계(Electric Facility Design)
전기설비의 부하용량 추정, 전선의 굵기 산정, 과전류 차단기의 선정, 간선 보호, 역율개선, 전동기 기동법, 반송설비 및 조명설비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전장설계실습(Electrical Design Practice)
공장자동화,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철강, 플랜트,에너지 산업분야의 전기설계,제작, 설치, 시운전, 유지보수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상세하고 손쉽게 만들고, 또한 통합관리하기 위한 전세계 공용 설계 툴을 이용하여, 공장 자동화시스템의 개념을 배우고, 자동화에 필요한 주요 장치 간의 연결을 이해하고, 자동화 설계능력을 배양하여 글로벌 엔지니어의 소양을 갖춤을 목적으로 한다.


 

전력전자(Power Electronics)
자동제어기기의 표준과 스팩등 요구사항을 검토하고, 그 용도에 가장 적절한 방식의 토폴로지, 제어방식을 결정하고 시뮬레이션 툴을 사용하여 동작결과를 검토하고 설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기응용(Electric Application)
전기응용 분야는 관례적으로 조명공학, 전열공학, 정전기, 응용공학, 전동력응용, 전기 화학 등에 대하여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수전설비설계(Substation Equipment Design)
자가용 전기설비의 수변전 기기인 변압기 차단기의 선정에 대한 제반 사항을 이해하고, 적합한 수변전 시스템을 선정하고, 보호계전방식을 이해하며 배선도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취창업멘토링(1)~(4)(Career Startup Mentoring)

창업멘토링은 자신의 적성에 부합하는 취업 분야와 창업 분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설정하는 능력을 습득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전공에 대한 이해 능력을 바탕으로 전기인에게 필요한 능력을 파악하여 자신의 적성에 부합하는 취업처 발굴 및 창업의 가능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성향 및 능력을 파악하고, 학교생활을 슬기롭게 하여, 졸업 후 훌륭한 사회인으로서 성장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지속적인 개별상담 및 집단 상담을 실시한다 

 

현장실습(1)(2)(Field Job Training(1)(2))

학생의 현장실무 경험을 위해 산업체 현장에 직접 참여하여 산업체 업무를 체험하고 학과 교과목에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발생되는 각종 사례에 대해 대응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상단으로 가기